홈 > 회장 인사말

회장 인사말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회원여러분께 인사
드립니다!"

존경하는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회원 여러분,

방문을 환영합니다! 우리 한국인터넷정보학회의 제11대 회장 김광훈입니다. 2023년을 맞이하며 회원여러분과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먼저, 잠깐 소개드리자면, 한국인터넷정보학회의 창립발기인으로서 그리고 종신회원으로서 우리학회의 시작과 함께 지난 22여년을 학회회원님들과 동고동락해 왔으며, 또한 학회회원으로서 논문지 편집위원, 학술지 편집위원, 연구회 회장, 국내외학술대회 조직위원장, 부회장, 운영위원 등 다양한 역할의 소임을 성실히 지켜오면서 발전하고 성장하는 우리학회에 대한 자긍심과 애착심을 역시 마음껏 누려온 운 좋은 인터넷정보학 교육자이자 연구자임을 감사히 여기고 있습니다. 그 동안 우리학회와 선후배회원분들로부터 아낌없이 받아왔던 사랑과 위로에 보답하고자 그리고 봉사와 희생과 함께 큰 능력발휘가 요구되는 학회운영책임을 선후배회원님들과 함께 그 막중한 중책의 회장직을 아름답게·슬기롭게·연구자답게 완수해 나가고자 이제 막 그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우리학회 회원여러분들께서 적극적인 참여와 아낌없는 성원으로 함께 해주시리라고 믿어 의심치 않으며 마음속 깊이 큰 감사를 드립니다.

바야흐로, 우리학회는 창립 20년의 성년의 시기를 지나 이제 무한히 발전해야 하는 양적·질적 성장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기에 회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학회의 원론적 설립목표와 국가적 차원의 학술 및 연구활동 사단법인기관으로서의 성실이행의무를 투명하게·교육자답게·연구자답게 실천할 것을 약속드림과 동시에 창의적·발전적 운영방안과 예·결산 투명성 확보 및 개선방안을 체계화·제도화하기 위한 우리학회의 뉴딜-운영전략으로서 다음과 같은 3P(PM·PV·PF)제도를 수립·제도화하여 모든 학회회원들의 연구활동·성과지원·회원처우를 혁신적으로 개선·확대·재생산할 수 있는 학술환경조성에 최선을 다 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학문분야 또는 세부전공분야별 PM제도 도입: PM(Program Manager)제도 의 도입과 함께 학문분야별 최고수준의 전문가에 의한 연구활동사업의 운영 및 관리를 제도화시킴으로써 전반적인 연구활동사업의 운영과 관리에 대한 전문성·공정성을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단체·기관별 PV(성과바우처)제도 도입: PV(Piecework Voucher)제도 의 도입과 함께 개인·단체·기관이 우리학회에 제공한 인적·물적 기여수준에 따른 성과바우처포인트를 부여하는 학술성과지원서비스를 제도화시킴으로써 개인·단체·기관별 전반적인 학회기여 수준을 수치화하여 보상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원과 학회운영위원회와의 PF(공개토론회)제도 도입: PF(Public Forum)제도 의 도입과 함께 회원과 학회운영위원회와의 공개토론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이의 운영과 관리를 제도화시킴으로써 가능한 많은 회원과 구성원들의 직접적인 체험·고민·열정·진심·섬세함으로부터 우러나온 학회운영에 대한 자발적·발전적 개선방안을 수렴·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우리학회의 제11대 회장으로서 계획한 뉴딜-운영전략을 중심으로 하는 우리학회의 발전계획과 이행, 예·결산 투명성 확보, 인사·재무규정 제·개정, 국내외학술대회의 성공적인 개최, 학술논문출판의 질적·양적 성장, 학회운영의 책임과 공평 등 전반적인 학회운영의 막중한 기능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시대적 사명감과 전문가적 분별력과 섬세함 그리고 공명정대한 실천적 능력발휘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다시 한 번 우리학회 회원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아낌없는 성원에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회원여러분의 안전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2023년 2월 3일

제11대 회장 김광훈 올림